7월 1일 가상화폐, 코인시장 분석 보고서: 긍정과 부정사이
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7월 1일 가상화폐, 코인시장 분석 보고서: 긍정과 부정사이

by jameshoon 2021. 7. 1.
반응형

비트코인

 

지난 4월 14일 사상 최고점인 8,145만원을 기록했던 비트코인은 2분기 마지막 날인 6월 30일 고점대비 약 50% 하락한 4,066만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이더리움도 지난 5월 12일 최고점인 534만원에서 6월 30일 263만원으로 하락하며 비트코인과 비슷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국발 가상자산 관련 규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고 최근에는 기관투자자 유입이 둔화되고 있다는 소식까지 들려오며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상자산 시장의 전반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가상자산 관련 규제가 비트코인 채굴장 운영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가운데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7월 1일 현재 90mTH/s까지 떨어지며 2019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상위 채굴풀인 앤트풀과 F2풀의 해시레이트는 지난 한달 간 50% 넘게 하락한 바 있습니다. 해시레이트의 감소가 비트코인 가격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채굴업체 운영의 불확실성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채굴업자들의 비트코인 매도세를 부추길 수 있으므로 이에 유의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중국의 이러한 규제는 타 지역에서의 채굴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와 비슷한 시기에 미국 최대 채굴풀인 파운드리USA의 해시레이트가 약 15% 증가한 바 있습니다.

 

탈중앙화된 네트워크를 지향하는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특성상 지역의 고른 분포는 중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가격 변동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투자자들의 유의가 필요합니다

작년 말과 올해 초 상승장을 이끌었던 기관투자자들의 유입이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주요 법인들의 비트코인 보유 현황을 정리한 비트코인트레저리 사이트에 의하면 현재 법인이 보유한 비트코인은 약 1,655,619 BTC로 지난 5월 3주차의 1,649,746 BTC 대비 약 0.3%정도 증가한 수치이지만 지난 4월 초부터 한달 동안 약 16% 이상 증가한 것에 비하면 성장세가 급격히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레이스케일 GBTC의 프리미엄은 올해 2월부터 현재까지 마이너스 프리미엄을 유지하고 있으며, 캐나다 비트코인 ETF 의 BTC 총 보유량도 지난 한달에만 약 23%(8,037 BTC)가량 감소한 바 있습니다.

 

그나마 기관투자자들의 유입을 기대해볼 수 있는 미국의 여러 비트코인 ETF에 대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지속적으로 심사를 연기하고 있지만, 반에크갤럭시 디지털피델리티 등 자산운용사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요청한 것에 이어 아크인베스트먼트가 지난 6월 28일 새로운 비트코인 ETF 승인을 요청한 것으로 밝혀지며 2021년 하반기에도 ETF 승인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격 하락과 여러 외부 요인들로 인해 다소 불안한 상태로 2021년 하반기를 맞이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에는 주요국들의 가상자산 관련 정책들이 도입될 수도 있는 중요한 시기로 보여집니다.

 

단기적으로는 관련 정책들로 인해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혼란이 올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투자자 환경 개선, 자금 흐름의 투명성 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로 인한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유입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고팍스 온체인 시장 분석 보고서 원문을 통해 확인하세요

20210625_GOPAX_onchain_analysis_report.pdf
6.12MB

반응형

댓글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