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 대출 금리 1.7% 동결 확정, 2학기 학자금 대출 7일부터 신청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학자금 대출 금리 1.7% 동결 확정, 2학기 학자금 대출 7일부터 신청

by jameshoon 2021. 7. 6.
반응형

 

 

정부가 2021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금리를 1학기와 동일하게 1.7%로 동결하고, 특별승인제도를 확대해 1회에 한해 성적 기준 충족 여부와 상관 없이 대출이 가능하도록 했다는 소식입니다. 

 

한국장학재단홈페이지

 

올해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 및 접수는 7월 7일부터 시작됩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미성년자 학자금 대출 신청시 단계별 부모 통지를 강화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희망 학생들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http://www.kosaf.go.kr) 또는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 대출은 오는 10월 14일, 생활비 대출은 11월 18일까지 가능합니다.

 

올해 2학기 학자금 대출 금리는 지난 1학기와 동일하게 1.7%로 동결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올해 2학기부터는 경제적 사유 등으로 학업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한 학생들도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특별승인제도를 확대 시행합니다. 

 

따라서 기존에는 성적 기준(D학점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특별승인제도(2회)를 이용 가능했으나, 앞으로 1회에 한해서는 성적 기준 충족 여부와 상관 없이 특별승인제도를 통해 학자금을 대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별승인대출이란?


특별승인대출은 성적, 이수학점 등 대출 자격요건에 일시적으로 미달하는 학생 중 승인 기준(D학점 이상, 특별승인 교육 이수 등)을 충족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


 

 

또한 미성년자가 학자금 대출 신청 때 대출 정보를 부모에게 통지하던 단계를 기존 승인 단계에서 신청 단계까지 확대해 대출 전 과정에 걸쳐 단계별 부모 통지를 강화, 미성년자가 대출에 대해 숙려하도록 해 무분별한 대출을 방지할 수 있는 장치도 마련합니다. 

 

학자금대출금리현황
일반 상환 및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금리 현황

 

한편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학생들은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 및 약 8주간의 통지 기간을 고려해 대학의 등록마감일로부터 적어도 8주 전에 대출을 신청해야 안정적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와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http://www.kosaf.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고객상담센터(1599-2000)에서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